아이언맨은 마블 시리즈의 시작을 알린 작품입니다. 마블 시리즈는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Marvel Cinematic Universe, MCU)로 여러 히어로와 그들의 이야기를 하나의 세계관에서 연결한 대형 영화 시리즈입니다. MCU는 크게 phase 1에서 phase4까지 나뉘며 현재는 phase 5가 진행 중입니다. 각 phase 마다 주요 인물과 스토리가 있습니다. 각 영화는 독립적인 이야기로도 재미있지만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하며 보면 더욱 깊은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아이언맨은 phase 1에 속한 영화로 MUC의 시작을 알린 작품으로 토니 스타크의 탄생 이야기입니다.
토니 스타크 이야기
토니 스타크(로버트 다우니 주니어)는 천재적 두뇌를 가진 발명가이자 스타크 인더스트리의 CEO로 최첨단 무기를 개발해 군에 납품하여 세계적으로 막대한 부를 쌓았습니다. 토니는 자신감 넘치며 화려한 사교 생활로 유명하며 전쟁과 무기 거래에 대한 도덕적 고민보다는 성공과 재산에만 관심이 있습니다. 스타크 인더스트리의 신형 미사일 제리코를 아프가니스탄에서 시연하는 장면으로 영화는 시작됩니다.
제리코 미사일 시연을 마친 후에 토니는 귀국하던 중 테러 조직 텐 링즈의 습격을 받아 납치됩니다. 그들은 토니에게 자신들을 위해 신형 무기를 개발하라고 강요하지만 토니는 고문과 협박 속에서도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납치 당시 폭발로 인해 토니의 심장 근처에 파편이 박히게 되었고 이를 제거하지 않으면 목숨을 잃을 위험에 처하게 됩니다.
토니는 동굴에서 함께 갇혀 있던 동료 과학자 인센의 도움으로 전력을 공급해 파편이 심장으로 이동하지 않도록 막아줄 소형 아크 리액터를 개발해 가슴에 장착합니다. 이 장치는 이후에 아이언맨 수트의 에너지원이 되는 핵심 기술이 됩니다. 아크 리액터를 기반으로 토니는 무기를 만들라는 테러 조직의 요구 대신 자신을 탈출시키기 위한 초기 버전의 아이언맨 수트인 철갑 수트를 제작합니다. 이 철갑 수트를 입고 테러 조직을 물리치면 극적으로 탈출에 성공합니다.
미국으로 돌아온 토니는 자신이 만든 무기들이 테러리스트들의 손에 넘어가고 있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습니다. 그동안 해온 일을 반성하며 스타크 인더스트리의 무기 사업을 중단하겠다고 발표합니다. 이는 회사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오베디아 스탠(제프 브리지스)과의 갈등이 일으키게 됩니다.
토니는 집에 돌아온 후 처음 만든 수트를 개선한 다양한 기능이 추가된 아이언맨 수트를 개발하기 시작합니다. 토니는 세계 평화를 위해 이 기술을 사용하겠다는 생각을 하며 진정한 히어로로서의 첫 발걸음을 내딛습니다. 토니의 파격적인 무기 사업 중단 선언에 반발한 오베디아는 비밀리에 토니의 첫 번째 철갑 수트를 복제하여 거대 무장 로소 아이언 몽거를 만듭니다. 오베디아는 테러 조직과 손잡고 토니와 대립하기 시작합니다. 토니의 아이언맨 수트를 입고 아이언 몽거가 동시를 위협하는 것을 막기 위해 싸웁니다. 치열한 싸움 끝에 토니는 오베디아를 물리치고 도시를 구해냅니다.
전투 후 언론은 철갑 수트를 입은 인물에 의문을 제기합니다. 정부와 비서관은 토니에게 정체를 숨기라고 조언하지만 그는 기자 회견장에서 "나는 아이언맨이다"라고 당당히 밝히며 자신의 정체를 공개합니다. 이는 히어로서의 새로운 출발을 상징하며 영화는 토니 스파크가 아이언맨으로서의 정체성을 받아들이는 모습을 끝으로 마무리됩니다.
히어로 아이언맨
토니 스타크는 처음에는 무기 개발을 통해 돈과 권력을 쌓는 성공에만 집중했지만 자신의 무기가 악용되는 모습을 보고 충격을 받습니다. 이때부터 자신의 행동과 기술에 대해 책임감을 가지면 변화하기 시작합니다. 단순히 능력만이 아닌 그 능력을 책임감 있게 사용하며 자신의 행동이 다른 사람들에게 미칠 영향을 생각하는 인물입니다.
토니는 아이언맨으로서 다른 사람들을 위해 싸우기로 결심한 후 여러 번 생명을 위험을 감수합니다. 자신의 평범한 삶보다 세상을 구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결심을 하며 희생을 감수합니다. 자신을 넘어 더 큰 목적을 위해 헌신할 수 있는 존재임을 강조합니다.
히어로로서 아이언맨은 자본과 기술력을 타인을 보호하고 세상을 위한 도구로 사용하기를 선택합니다. 토니는 자신의 천재적 재능을 무기로 삼아 악에 맞서 싸우고 사람들을 구하는 데 자신을 희생합니다. 자신의 능력을 올바른 방향으로 사용하며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 기여하는 존재입니다.
어벤저스: 엔드게임에서 토니는 결국 세상을 구하기 위해 자신을 희생하며 히어로로서의 궁극적인 결정을 합니다. 그의 마지막 장면은 진정한 히어로는 자신보다 더 큰 가치와 공동체를 위해 헌신할 수 있는 존재임을 상징적으로 보여줍니다. 이는 마블이 아이언맨을 통해 전하는 히어로의 가장 핵심적인 가치입니다.
아이언맨을 통해 마블이 전하는 히어로는 단순히 초인간적인 능력을 지닌 존재가 아니라 책임감, 헌신 그리고 자기 초월을 통해 다른 사람과 세상을 위해 헌신하는 인물이라고 영화를 통해 보여줍니다.
현대 사회의 히어로 상
아이언맨은 초자연적 능력이 없는 인간이 기술을 통해 슈퍼히어로가 된 대표적인 이야기입니다. 우리 시대의 히어로 상을 새롭게 정의합니다. 현대 사회의 영웅은 신체적 능력이 아닌 인간이 가진 두뇌와 창의성을 바탕으로 책임감과 공동체의 이익을 우선하는 사람입니다. 그리고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윤리적 책임, 자기 혁신, 타인에 대한 헌신을 갖추고 결단을 통해 영웅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누구나 각자의 위치에서 책임감과 윤리적 자세를 가지고 행동하면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음을 이야기합니다. 아이언맨은 능력과 자원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이 진정한 히어로의 길임을 상징하며 우리에게 각자 자신의 재능과 자원을 책임 있게 활용하는 것이 현대 사회의 히어로적 삶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엔터테인먼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르: 천둥의 신, 아스가르드의 왕자 토르의 인간 세계 모험 (0) | 2024.11.06 |
---|---|
인크레더블 헐크, 브루스 배너의 헐크 탄생 (1) | 2024.11.05 |
본 아이덴티티, 본 시리즈의 첫 번째 영화 (3) | 2024.11.04 |
먹고 기도하고 사랑하라, 인생과 자아를 찾기 위한 여행(드라마) (3) | 2024.11.04 |
러브 액추얼리, 서로 다른 형태의 사랑 이야기 (1) | 2024.11.03 |